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자배구 올림픽 준결승 진출 기념!!!!!!!!!!! 배구 룰 알아보기!!!!

스토리

by crosee 2021. 8. 4. 13:42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모츄에요~~~~~~~~

 

금방까지~~~~~ 배구 8강 대한민국VS 터키경기를 보고 글을 끄적입니다~~~~~!!~!

아니 정말 우리 선수들 너무 멋있지 않나뇨?!?!!?!?!?!?!!?!?!

어후 진짜 저도 같이 눈물 한 소끔 뚝 했씁니다!!!!!!!!!

 

 

오늘 8강전에서 승리한 대한민국 여자 배구 대표팀의 모습

[사진출처]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여러분 같이 응원해주세요!!!!!!!!!!!!!!!!

 

금요일에 브라질 혹은 러시아올림픽선수단 중 이긴 팀과 경기를 치를 예정입니다.

우리 선수들 경기 한 번이라도 더 볼 수 있다는 것이 저는 정말 행복해요~~~!!!!!!!!!!!!!!!!!!!!

우리 식빵 언니를 비롯해서 대표팀 베스트 언니들 너무 짱이에요!! 멋죠요!!!!!!!!!!!!!

 

그래서

 

오늘 경기에서 오버넷이라는 판정으로 저희 대한민국이 한 점 가져갔었는데요.

네트를 넘어간 건 알겠는데, 뭐가 어떻게 된건지 잘,,,,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준결승을 앞두고

더욱더 정확하고 즐겁게 응원할 수 있도록 배구룰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준비 되셨나요?!?!?!?!?!?!?!?!?!!?!?!?!?!?!?!?!

 

그렇담

 

한국!!!!!!

Go!!!!!!!!!!!!!!!!!!!!!!!!!!!!!!!!!!!!!!!!!!!!!!!!!!!!!!!!!!

 

 

 

 

배구란?

 

- 배구는 두 팀이 18m x 9m 규격의 코트에서 네트(남자부 2.43m, 여자부 2.24m 높이)를 사이에 두고 치르는 구기 종목입니다.

 

- 올림픽 배구에서 각 팀은 12명의 선수를 둘 수 있으며 코트 위에는 6명이 출전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에선 안혜진, 정지윤, 김희진, 김수지, 김연경, 이소영, 오지영, 박은진, 박정아, 표승주, 양효진, 염혜선 출전)

 

- 경기는 공을 네트 너머로 날려 상대방 코트로 보내는 서브로 시작하며, 각 팀은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3회 이내의 터치로 상대 코트에 보내야 합니다.

 

- 경기의 목적은 공을 넘겨서 상대 코트 안에 떨어지게 하고, 상대는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입니다.

 

- 공을 계속해서 주고받는 랠리는 배구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이 때 공이 코트 안에 떨어지거나 아웃될 경우 랠리가 끝나고 랠리에서 이긴 팀이 1점을 따내는 동시에 다음 서브권을 가져갑니다.

 

 

 

기본 룰은 이러합니다.

 

 

 

세부 룰은

 

- 배구 경기는 5세트 중 먼저 3세트를 따내는 팀이 승리하며 각 세트는 25점을 선취한 팀이 승리합니다.

 

- 만약 24-24 동점이 나올 경우 듀스가 되며 상대보다 2점 리드를 만들어야 세트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 터키와의 8강에서 3세트 28점으로 승리했는데 너무너무 고생했쬬~)

 

- 세트스코어 2-2에서 치러지는 마지막 5세트는 최소 2점차로 15점을 먼저 올리는 팀이 승리합니다.

(이번 올림픽에서 한일전과 8강 터키와의 경기에서 마지막 세트까지 가서 승리를 거머쥐었죠)

 

- 각 팀들은 전위에 3명, 후위에 3명의 선수를 두며, 후위에 있는 선수가 네트까지 올라와 블로킹에 참여하거나 스파이크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룰은 처음 알게되었네요~~ㅠㅠ)

 

- 수비 전문 포지션인 ‘리베로’ 역할을 맡은 선수는 후위의 어떤 선수와도 교체될 수 있으며, 다른 색의 유니폼을 입기 때문에 구별이 쉽습니다.

(대표팀의 리베로는 오지영선수!!!)

 

모두 파란색 유니폼을 입고 하얀색 상의 입은 리베로 오지영선수

[사진출처] https://www.chosun.com/sports/tokyo-2020/2021/08/04/UY4M5J7VHZDEREKCRTXV3STATI/?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 팀이 서브권을 가져올 때마다, 선수들은 시계 방향으로 포지션을 이동해야 하고, 이 로테이션 시스템도 팀 전술에 큰 영향을 줍니다.

 

- 파워넘치는 스파이크와 네트 앞에서의 강력한 블로킹은 배구 경기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블로킹 아웃과 넷터치가 위험하지만, 터키와의 경기에서 양효진, 김희진, 박정아 선수가 너무너무 잘해주었어요!)

 

 

상대팀 3명의 블로킹에도 주저없이 스파이크를 때리는 박정아선수

[사진출처]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여러분들께서 기본적인 용어는 다 아실거라 믿어의심치 않고 제가 모르는 것만 정리해보았어요><

포스팅의 목적!!

 

 

오버넷 (OVER NET)

 

블로킹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네트를 중심으로 상대방 진영에 손이나 팔이 넘어가면 파울!!

(터키와의 경기에서 블로킹이 아닌 네트에서의 싸움이 많았는데, 상대팀의 오버넷으로 득점을 얻었죠.)

 

 

그리고 이번 터키전에서 제가 본 배구경기 중 처음으로 노란카드와 빨간카드가 나왔어요~~~!!!!~!

김연경 선수에게 빨간카드를 주어서 퇴장인가?!?!?!? 했는데, 다행히 서브와 함께 상대팀에 1점을 주는 것이더라구요..

 

휴우,,,,,,,,, 심판이 비디오판독을 잘못 틀어주거나, 휘슬을 늦게 불거나,,,,,,, 네트,,,,,,,, 이러한 논란이 많았었는데

우리 선수들 너무 잘 해내줬어요~~~!!!!!!!!

 

금요일 준결승도 정말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